루미의 여행이야기

집에서 관상어키우기, 구피 어항 고르는방법 (어항사이즈)/ 구피합사 물고기 본문

아이와 함께하는

집에서 관상어키우기, 구피 어항 고르는방법 (어항사이즈)/ 구피합사 물고기

루미월드 2024. 9. 25. 16:48

 

 

 

얼마전 큰아이가 방과후수업에서 구피 암,수 두마리를 분양받아왔어요.
고추장통처럼 아주작은 플라스틱통에 두마리를 분양받아왔는데, 집에온 다음날 수컷이 죽어버렸고,
그 다음날엔 암컷이 점프사하려는걸 새벽에 겨우 구출(?)했답니다. 오래떨어져 있던건 아닌지 물에 넣으니 다시 쌩쌩해져서 다행..
바닥에 떨어져있던 구피가 자꾸 생각나서..어항을 바꿔주자 마음먹고 어항을 준비했답니다.
 
물고기를 키우는건 처음이라 어항을 어떤 사이즈로 준비해야할지, 또 물고기를 키울땐 어떤 준비물들이 필요한지 모르겠어서
어항풀세트를 구매했는데, 처음이라 사이즈 가늠이 안되서 (36x26) 사이즈로 구매했어요.
나중에 수족관 사장님께 여쭤보니 해당사이즈는 구피 20마리정도 키울때 사용하면 딱 좋은사이즈라고 하시더라구요..?
20마리 키울생각없었는데..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 

 

 

구피 4마리만 있을때 사진인데, 너무 크죠..?

살기에는 쾌적할수있겠지만 전체적으로 좀 휑하고 멀리서보면 물고기가 잘안보여서 아쉽더라구요ㅠ_ㅠ

 

 

 


4-6마리 정도 키우실거면 제 어항사이즈 반정도되는 20x13 사이즈 미니 어항을 추천드려요..!


🐟 3cm내외 소형관상어 키울때 : 20마리내외 ( 36x26 ) 사이즈 어항  ✨ 쾌적
🐟 3cm내외 소형관상어 키울때 : 8마리내외 ( 20x13 ) 사이즈 어항  ✨ 쾌적


 
그리고 저는 세트로 구매해서 장식품/피규어+여과기+바닥재+조명이 함께 들어있었는데 피규어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않습니다.
물때가 생겨서 물갈아줄때마다 안닦아주면 냄새나더라구요.. 그래서 저는 처음에 구매한 피규어는 모두 빼놓았고, 은신처로 사용할수있는 집만 남겨두었어요. (+ 추가로 구매한 포트수초 하나 ) 나중에 어항관리가 익숙해지면 유목을 하나 둘까 생각중이예요
 
👉🏻 수초는 조명이없으면 성장이 안되어서 조명이 필수라고해요! 또, 수초관리가 생각보다 어려워서 한번에 여러개 사는것보다는 조금씩 늘려가는걸 추천드려요.
 
바닥재도 입자가 조금 두꺼운 돌을 깔아두었더니 돌 사이사이 마다 먹이+배변이 들어가서 청소하기가 어려워 전부 제거해두었어요.
입자가고운 흑사로 깔아둘까 하고 고민하고있답니다. 바닥재가 없으니 청소하기 수월하고 좋은데 어항이 휑~해서 좀 안예뻐요.
 
👉🏻 바닥재는 입자가 고운게 청소하기 편해요. 입자가 큰 돌종류보다는 모래종류로 추천드려봅니다.
물고기마다 좋아하는 바닥재가 있다고하니, 분양받을때 함께 여쭤보세요 :) 
 
여과기는 측면용여과기로 사용중인데 소음이 조금 있긴하지만 그럭저럭 만족중이예요.
물살이 조금 센데 물고기들이 물살맞으며 헤엄치는거보면 좀 귀엽기고하고..ㅋㅋㅋㅋㅋㅋㅋ
 
짧은 물생활이지만 처음 물생활 하시는분들을 위한 팁을 드리자면..세트보다는 따로 사는걸 추천드리고 사이즈는 위에 적어둔거 참고해주시면 될것같아요!
조명, 여과기는 비싼거 없어도되고 제 기능만 하면 됩니다. 측면용, 걸이용 상관없어요 어항사이즈에 맞게만 준비해주시면 될것 같아요.
바닥재는 없어도 상관없지만, 하신다면 입자가 고운모래로 추천✨
수초는 있으면 예쁜데 관리가 쉽지않고 조명이 필수라 고민해보신후 하나씩 들여두는걸 추천!
먹이는 물고기 분양받으면서 함께 구매하면됩니다 :) 물갈이제는 있으면 편하더라고요! 이건 선택이라 참고만 해주세요.
 
👉🏻 물고기 키울때 준비물 : 어항 , 여과기, 먹이 , 물갈이시 필요한 사이펀, 어항용 스포이드 ( 배변치울때 용이 )
 그 외 조명, 바닥재, 수초, 어항꾸밀 장식품은 선택!


 
구피 합사 가능한 물고기 🐟테트라, 플래티, 램프아이, 닥터피쉬, 몰리, 애플스네일 달팽이류 등
 
저희집 어항에는 구피, 네온테트라, 미키마우스 플래티, 램프아이가 살고있어요!
밥은 소형관상어용으로 다같이 챙겨주고있고, 1-2일에 한번씩 30%씩 환수중이예요. 매일 저녁 스포이드로 배변정리를 해주니 수질관리가 잘되어 물에서 냄새도 안나고 깔끔하게 유지되고 있답니다.

 

앞으로도 물생활이야기를 조금씩 업로드 해보도록 할게요! 물생활하시는분들의 소소한 꿀팁도 기다리고 있을게요 :)